본문 바로가기
일상 다반사/리뷰

[축구] 패스와 리시브에서 중요한 10가지, 간단하게 설명합니다-이것만 알면 나는 패스마스터

by 크롱이크 2021. 2. 18.

이번 포스팅은 축구에서 볼을 주는 것(PASSING)과 볼을 받는 것에(RECEIVING) 있어 고민해봐야할 10가지 항목에 정리해 놓았습니다. 오늘 본문에서 글의 내용을 보시면 선수라면 그 동안 놓치고 있던 부분들에 대해서 확실하게 얻어 가실 수 있으며, 앞으로 내가 볼을 받을 때와 볼을 줄 때의 기본기와 더 나아가 나만의 스타일을 만드시는데 도움이 되실겁니다. 또 코치라면 아이들에게 가르칠 때 이 10가지를 가르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첫 번째, 정확성

 볼을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서는 인사이드, 인스텝, 아웃사이드의 정확한 위치에 임펙트 시킬 수 있게 볼에 집중해야합니다. 정확한 부분에 임팩트 되지 않는다면 내가 원하는 곳에 정확히 보낼 수 없습니다.

 

-두 번째, 스피드(강약 조절)

 몸에 직접 주는 패스는 강하고 빠르게 주어야 하고, 공간에 주는 패스는 속도를 조절할 수 있어야합니다. 앞으로 달려나가는 동료를 봤다면 달려나가는 속도에 맞춰 공간에 줘야합니다.

 

-세번째, 타이밍

 볼을 받을 때는 볼을 소유한 동료의 자세를 보고 움직여야 합니다. 패스를 줄 타이밍이 안되어 있는데 무작정 움직이고 왜 패스 안했냐고 하는 것이 아닌, 둘이 눈이 마주쳤을 때 혹은, 패턴에 따라 움직여야 합니다. 즉, 볼을 가지고 있는 동료의 자세를 볼 줄 알아야 하고, 내가 볼을 가지고 있다면, 움직이는 동료를 활용하여 공간과 시간을 확보합니다.

 

-네번째, 거리

동료와의 거리와 뛰는 방향, 그리고 상대 수비의 위치와 형태를 고려하여 볼을 주고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거리 계산에 탁월한 선수들은 쓰루패스 능력이 탁월합니다.

 

-다섯 번째, 방향

볼을 받을 댄 상대 수비의 위치를 보고 오른쪽에서 받을지, 왼쪽에서 받을지, 혹은 공간, 몸, 등지고 받을지 생각하고 볼을 받아야 합니다. 현대 축구의 스피드는 굉장히 빠르기 때문에 압박 강도가 강하여 퍼스트터치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여섯 번째, 각도

볼을 받거나 줄 수 있는 상황을 만들기 위해선 몸의 각도를 더 넓게 볼 수 있게 열어 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야가 넓어지는데 탁월한 위치를 선정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일곱 번째, 속임수

 상대가 눈치 채지 못하도록 한번, 혹은 두번의 속임수를 통해 볼을 받으러 나가거나 공간으로 침투해야합니다. 상대가 속는다면 공간을 확보하는데 유용합나다.

 

-여덟 번째, 방법

 인사이드, 인스텝, 인프런트, 아웃사이드, 아웃프런트, 발끝, 머리 등 적절한 상황에 내 몸의 적절한 수단을 사용하여 패스하고 리시브 할 수 있도록 감각을 익혀야 합니다.

 

-아홉번째, 헤드업

 시야를 넓히고 빠르게 상황을 인지하기 위해선 헤드업 만큼 중요한건 없습니다. 의식적으로 머리를 들고 경기의 흐름과 상대선수와 동료의 움직임을 확인해야합니다.

 

-열 번째, 바디 포지션

 다음 동작에 필요한 방향과 균형을 유지하여야 합니다. 위에 9가지를 활용하여 내가 어떻게 어디서 받을지 생각하고 그에 맞는 낮은자세와 방향, 각도를 생각하고 움직여야합니다.

 

 

 

 

오늘은 축구에서 패스와 리시브의 기본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레벨이 올라갈수록 기본을 놓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글을 읽으시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